경제 공부/기업분석

스타벅스(SBUX) 기업 분석(2020년 기준)

띠사 2021. 10. 25. 22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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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타벅스(SBUX)라는 기업에 대한 간단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.

 

영업 부문(Operating Segment)

스타벅스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역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.

 

1. America

미국, 캐나다, 라틴 아메리카로 구성되는 부문이다.

3가지 영역 중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.

전체 수익의 70%를 차지한다.

 

2. International

중국, 일본, 아시아 태평양, 중동, 아프리카로 구성되는 부문이다.

Americal 부분에 비해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.

전체 수익의 22%를 차지한다.

 

3. Channel Development

일종의 유통 채널이라 볼 수 있는 부문이다.

RTD(Ready-To-Drink)와 Single-Serve Product, 다른 제품들을 판매한다.

전체 수익의 8%를 차지한다.

 

* RTD : 병/캔으로 형태로 판매되는 커피

* Single-Serve Product : 캡슐형 제품,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 같은 제품

 

수익 요소(Revenue Component)

1. Company-operated Store

스타벅스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이다.

직영점에서 수익을 내는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다.

- 매장 판매

- 선 주문 후 픽업해 가는 방식(모바일 앱을 이용한 주문, 스타벅스 딜리버리를 이용한 주문 등)

- 스타벅스 카드(미리 충전한 뒤 사용하는 방식)

 

전체 수익의 81%를 차지한다.

 

2. Licensed Store

일종의 가맹점과 비슷한 개념의 운영 방식이다.

수익을 내는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다.

- 일반적인 판매 방식

- 판매 업체로부터의 로열티 및 라이센스 수수료

 

직영점에 비해 매출 총이익은 낮지만, 영업이익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.

전체 수익의 10%를 차지한다.

 

3. Channel Development

기타 유통 채널을 이용하는 방식이다.

수익을 내는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다.

- RTD(Ready-to-Drink)와 Single-serve 제품과 같은 것을 판매

- 글로벌 제휴업체(Ex. Nestle)로부터의 로열티

 

 

원두 공급 방식(Product Supply)

1. Fixed-Price : 가격을 제외한 모든 요소(원두의 질, 양, 배송 기간 등)를 합의하는 방식이다.

2. Price-to-be-Fixed : 가격을 포함한 모든 요소를 합의하는 방식이다.

 

 

경쟁(Competition)

1. Company-Operated Store / Licensed Store

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카페, 레스토랑, 소매업체 등.

 

2. Channel Development

식료품점, 전문 소매점, 편의점 및 마켓에서 판매되는 모든 커피와 티.

 

 

부동산(Properties)

스타벅스는 다음의 목적으로 부동산을 소유 및 임대하고 있다.

 

1. 로스팅, 창고 저장, 유통

스타벅스는 16,637개에 달하는 직영점 중 대부분에 부동산을 임대하고 있다. (2020년 기준)

 

2. 기업 관리

지역 및 기타 행정 사무소, 교육 시설, 저장고 운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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